여수시, 여순사건 특별법 후속조치 시민설명회
여수시, 여순사건 특별법 후속조치 시민설명회
  • 나우닷컴
  • 승인 2021.09.09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시는 지난8일 여순사건 특별법 후속조치 온라인 시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여수시, 여순사건 특별법 후속조치 “시민에게 묻는다”(여수시제공)
여수시, 여순사건 특별법 후속조치 “시민에게 묻는다”(여수시제공)

지난 6월 여순사건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후 법 제정 내용과 후속 일정에 대한 시민·유족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시행령 제정·법 개정에 대한 지역민 의견 수렴을 위해 마련했다.

시민설명회는 한광민 여수시 총무과장의 특별법 제정 경과보고와 후속 추진계획 설명에 이어 이영일 지역사회연구소 이사장이 위원회 활동과 피해신고 일정, 지역사회 역할 등에 대한 특강 순으로 진행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은 50명 미만으로 참석자를 제한하고, 유튜브와 페이스북으로 생중계 해 보다 많은 시민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행사장 입구에 여순사건 관련 상담 창구를 마련해 시민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했다.

의견 수렴 결과 의료·생활지원금 지원 범위와 배·보상 문제 등 특별법 내용이 당초 원안보다 대폭 축소되거나 삭제된 것에 대한 법 개정 요구가 주를 이뤘다.

시행령 제정과 관련해서는 국가 조사기구의 지역 전문가 참여, 가족관계등록부 정정 조치의 빠른 이행 촉구, 도 조례에 유족증 발급과 지원 시책 검토를 건의하는 등 여순사건 후속조치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논의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피해 유가족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사람들이 여순사건을 바로 알고, 특별법 제정과 후속조치를 어떻게 추진해 나가야 할지 다시 한 번 진지하게 고민해야할 시기"라며 설명회에서 나온 유가족과 시민들의 의견이 빠짐없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와 전라남도에 적극 건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