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여순사건 영화 '동백' 국가기록원에 영구 보존
여수시, 여순사건 영화 '동백' 국가기록원에 영구 보존
  • 나우닷컴
  • 승인 2022.01.07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월 21일 국내에서 첫 개봉해 여순사건에 대한 전 국민적인 관심도를 증폭시켰던 여순사건을 배경으로 한 영화 '동백'이 국가 기록물로 영구 보존된다

여순사건 영화 '동백'…국가기록원에 영구 보존되다(여수시제공)
여순사건 영화 '동백'…국가기록원에 영구 보존되다(여수시제공)

지난6일 여수시에 따르면 국가기록원은 올해 '역사의 큰 파도로 피해를 입은 민간인들'이라는 주제로 영화 '동백'을 수집했다.

영화 '동백'은 민간인 피해 테마로 수집돼 추후 학술적‧공익적 목적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여수시의 지원으로 제작된 '동백'은 여순사건 당시 아버지를 잃은 노인 황순철과 가해자의 딸 장연실의 세대를 이어온 악연을 풀기 위한 갈등과 복수, 화해와 용서를 담았다.

여수시는 지난해 4월 서울 영등포구 CGV에서 국회의원 초청 시사회를 열고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에 힘을 실었다.

또한, 지난해 6월 여순사건 특별법이 통과됨에 따라 10월 21일 국내 첫 개봉하면서 여순사건에 대한 전 국민적인 관심도를 증폭시키는데 큰 역할을 했다. 

권오봉 여수시장은 "여순사건을 담은 영화 '동백'이 국가기록원의 중요 역사 콘텐츠로서 인정받아 매우 기쁘다"며 "여수시는 시정부에서 해야 할 여순사건 피해사실 조사, 기념공원과 같은 후속조치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가기록원은 우리나라 기록 관리정책을 수립하고, 국가 주요기록물을 수집 및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해 국민 누구나 기록물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정안전부 소속 기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