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1냉연공장 산(酸) 회수 설비 개선
광양제철소, 1냉연공장 산(酸) 회수 설비 개선
  • 나우닷컴
  • 승인 2022.01.11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제철소(소장 이진수)는 장기 가동으로 노후화 된 '산(酸) 회수 설비'를 개선해 산 처리 효율을 높였다고 밝혔다.

광양제철소 산회수설비 개선(광양제철소제공)
광양제철소 산 회수 설비 신설공장 전경 (광양제철소제공)

11일 광양제철소에 따르면 '산 회수 설비'는 염산을 사용해 강판 표면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냉연 산세공정에서 폐산을 회수한 후 재생하여 공정에 다시 공급하는 설비다.

폐산을 정제하는 설비(Silica Removal Plant)와 산화철 및 재생염산을 생산하는 설비로 구성돼 있다.

정제 설비를 지나 불순물이 제거된 폐산은 재생 설비에서 '열 분해→냉각→흡수' 과정을 거쳐 산화철과 염산으로 재생된다.

광양제철소는 약 11개월에 걸쳐 기존의 정제 설비는 부분 교체 및 재활용을 통해 합리화를 마치고, 재생염산 생산 설비는 새롭게 준공했다.

특히, 생산 설비의 경우 처리 효율이 기존 보다 높은 방식을 채택했다는 점이 눈 여겨볼 만하다.

정제된 폐산은 재생 설비의 반응로에서 열분해를 통해 염화수소(HCI) 가스와 산화철로 분리되는데, 이때 폐산의 반응로 투입 방식을 기존보다 처리 효율이 높은 방식으로 변경했다.

광양제철소는 이를 토대로 COG(부생가스 원료) 전력 등의 에너지 사용량을 약 30% 가량 줄이는 데 성공한 것은 물론, 회수 과정에서 생산되는 산화철의 품질 역시 향상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산 회수 설비' 신설 투자 사업의 관계자는 "앞으로도 생산 효율 증대를 위한 설비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광양제철소가 지속적인 성장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제철소는 이번 개선 사업으로 경쟁력 있는 광양시 기업체들과 협업해 공사 기간 총 2만9213명의 인력을 투입, 고용창출 등의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