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DX, 광양제철소 쇳물 운송 기관차에 '이음5G' 탑재
포스코DX, 광양제철소 쇳물 운송 기관차에 '이음5G' 탑재
  • 나우닷컴
  • 승인 2023.09.11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DX가 '이음5G' 사업자로 등록을 완료하고, 제철소 스마트팩토리 고도화를 통한 디지털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 확산에 나선다.

'이음5G'는 기존 통신 3사가 아닌 일반기업이 정부의 허가를 받아 공장, 대형 빌딩 등 특정 구역에 5G 망을 자체적으로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포스코DX는 11일, 광양제철소에서 4.7㎓ 대역의 주파수 할당과 기간통신사업등록을 정부로부터 승인 받았다.

포스코DX는 '이음5G' 인프라를 기반으로 제철소 내 운송 철도 및 차량 자율주행, 산업용 로봇 케어, 디지털트윈 등 기술을 확대 적용해 현재 운영 중인 스마트팩토리를 더욱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먼저 광양제철소 내에서 쇳물을 실어 나르는 용선 기차의 자율 및 원격 주행에 '이음5G'를 활용한다.

또한, 자율주행 기관차에서 발생되는 각종 실시간 데이터를 '이음5G'로 실시간 수집해 서버로 전송하고 UHD급 고화질 영상을 철도종합관제센터로 전송해 원격감시 및 비상 제동 등 기관차 안전운행을 위한 관제시스템을 10월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포스코DX는 '이음5G'를 이차전지 생산 현장, 건설 현장에서 활용하는 무인크레인, 산업용로봇 제어, 구내 운송 철도·차량 자율 및 원격 주행, 조업 환경 실시간 모니터링 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포스코DX 관계자는 "이음5G를 제철소에 구축해 구내 운송 철도 및 차량 자율 주행과 크레인 무인화, 산업용 로봇 제어 등과 같이 대용량 통신과 실시간 응답 속도를 요구하는 현장을 위주로 적용해 생산현장의 DX를 더욱 확산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