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스마트기술 경진대회' 개최
포스코 '스마트기술 경진대회' 개최
  • 나우닷컴
  • 승인 2023.10.24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는 지난 23일 본사 대회의장과 광양소본부 대강당에서 신기술 성과 공유와 수평 전개 가속화를 위한 '스마트기술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포스코 스마트기술 경진대회 기념사진 (포스코 제공)
포스코 스마트기술 경진대회 기념사진 (포스코 제공)

포스코는 지난 2017년부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고 스마트 기술 성과 공유와 엔지니어 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스마트 기술 경진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다.

포항·광양제철소와 포스코 기술연구원이 통합 진행한 이번 대회는 전체 19건의 과제 중 예선을 거친 6건의 스마트 과제가 본선에 진출해 경쟁을 펼쳤다.

대회에는 포스코 이시우 사장과 이백희 포항제철소장, 이진수 광양제철소장, 주세돈 기술연구원장을 비롯 포스코 임직원 300여 명이 참석했다.

각 과제 담당 엔지니어들이 발표자로 나서 AI·빅데이터를 포함한 머신러닝, 공정 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 기술을 소개했다.

발표자들은 협동 로봇을 이용한 라벨링 로봇솔루션 개발과 영상분석 기술을 활용한 온도 제어 자동화 기술, 운전 자동화를 통한 품질 편차 저감 등 실제 공정에 적용된 사례를 다뤄 호평 받았다.

이날 심사는 ▲기술 수준 ▲효과 및 확산성 ▲발표력 등 3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진행됐다. 이번 대회는 심사위원단 서면 심사와 발표를 청취한 일반 직원들의 모바일 투표 결과를 심사에 반영해 공정성을 기했다.

대회 결과 최우수상은 '영상·AI 기술 기반 3제강 KR공정 全 작업 자동화 기술'을 개발한 포항제철소 EIC기술부 성송근 과장이 수상했다.

포스코 PCE(POSCO Certified Expert, 현장 우수기술 전문직)인 성송근 과장은 쇳물에서 불순물을 제거하는 '배재 작업'을 자동화해 작업자의 감각에 의존했던 기존 작업방식을 탈피하고 데이터 기반의 정밀한 쇳물 품질 관리를 도입해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FINEX 성형탄 운전 자동화 기술 개발로 품질 편차를 저감한 기술연구원 제선연구그룹 박우일 수석연구원과 GA(용융아연도금합금강판) 합금화 온도 제어 자동화 기술을 개발한 광양제철소 도금부 박현준 대리가 수상했다.

장려상은 기술연구원 로봇솔루션 연구그룹 류창우 수석연구원과 광양제철소 EIC기술부 김치원 과장, 포항제철소 품질기술부 석정훈 대리가 받았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성송근 과장은 "현장의 니즈를 구현하기 위해 무수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실행하기까지의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지만,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거친 결과 KR공정 자동화 기술을 완성할 수 있었다"며 "기술 난제 해결을 위해 아낌없이 머리를 맞대고 협업해 준 포항제철소 제강부와 EIC기술부 선후배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시우 사장은 "우수한 발표 내용을 통해 포스코가 스마트 기반의 일하는 방식을 하나의 문화로 잘 구축해 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엔지니어 대상 스마트 과제뿐만 아니라 회사 차원의 대형과제 등을 전방위적으로 추진 중인 만큼, 도전정신을 갖고 성공적으로 과제를 완수해 미래 스마트 제철소를 향해 함께 나아가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