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의회, 여순사건 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 재구성 촉구
광양시의회, 여순사건 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 재구성 촉구
  • 나우닷컴
  • 승인 2023.12.29 1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시의회(의장 서영배)가 정부에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 재구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광양시의회
광양시의회

시의회는 지난 26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12일 정부가 발표한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이 극우·보수 성향 인사들로 채워져 있다"며 "공정하고 객관적인 인물들로 재구성하라"고 촉구했다.

또 "기획단원들의 정치적 성향과 역사 인식이 여순사건 특별법의 최종 결과물인 진상조사보고서의 서술 방향과 내용에 깊이 영향을 끼친다. 기획단원들의 면면을 봤을 때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이 공정하게 이뤄질지 심히 우려스러운 상황이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현 정부는 여순사건 특별법의 제정 목적과 취지를 무시하고 진상조사를 위한 인력 확충과 예산 배정 등에 소극적으로 임해 온 것도 부족하여, 이제는 여순사건의 진실을 외면하고 왜곡하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광양시의회는 현 정부를 향해 ▲편향된 이념으로 역사를 왜곡해 온 인물들로 구성된 기획단을 공정하고 객관적인 인물들로 즉각 재구성할 것 ▲여순사건 특별법의 제정 취지와 목적을 외면하지 말고 여순사건 진상규명과 피해자 지원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을 촉구하며 성명을 마무리 했다.

지난 1948년 10월 19일부터 1955년 4월 1일까지 여수·순천 등 전남과 전북, 경남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혼란과 무력 충돌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다수의 민간인이 희생된 사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