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광영동 '도시활력증진 지역개발사업' 추진
광양시, 광영동 '도시활력증진 지역개발사업' 추진
  • 편집국
  • 승인 2018.04.27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양시는 광영동 일원에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과 '도시활력증진 지역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광영동 농촌중심지(보라색)+도시활력(붉은색) 관련 도면(광양시제공)
두 사업간 연계를 통해 도시 활력 제고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뿐만 아니라 광영동 도시재생에 활력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광영동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에 총 6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축구테마센터와 축구테마거리 등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그동안 기본계획 수립, 실시설계, 시행계획 수립, 토지 보상 등 관련 절차를 완료하고 영수마을 등을 중심으로 축구 테마센터와 공영주차센터 신축, 축구 테마거리 조성, 지역역량강화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을 위해 지난해부터 지역역량강화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광영드래곤즈 한마당(난장)'을 정기적으로 열고 지역 인재들의 재능기부를 통한 공연과 프리마켓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2016년에 국토부로부터 선정된 '광영동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을 농촌중심지 사업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다.총 6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은 현대아파트~가야아파트간 축구 테마센터 연결도로 확포장, 축구 테마로와 문화창조공원 등이 조성된다.

광양시는 기본계획 수립, 실시설계 등을 거쳐 지난 6월 공사를 본격적으로 착수했으며 축구테마센터 건물 신축에 이어 오는 5월부터 공영주차타워 신축, 연결도로 확포장 공사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각 사업이 단계별로 완료되면 특색 있는 상가 거리가 조성돼 관광객 유입뿐만 아니라 쾌적한 녹색 주거환경 제공, 중심상권 회복, 통행 여건 개선, 지역공동체 회복 등 광영동 구도심 활성화의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광양시는 올해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에 재도전한다. 지난해 실패를 발판으로 전문가와 관계기관에 자문을 완료하고 공모계획서 작성을 위해 중심상권에 대한 기초조사에 착수한다.

이번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는 주민 교육 등 역량제고와 상생을 위한 주민 참여를 더욱 강조함에 따라 오는 30일부터 '찾아가는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해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주민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정현복 시장은 "올해 응모하는 도시재생 뉴딜 공모 사업 선정을 위해 면밀하게 현황을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해 사업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